의료보험가입여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한별이 조회 1회 작성일 2021-01-22 08:44:04 댓글 0

본문

임의계속가입 하면 안되는 경우 (퇴사자 건강보험)

[1인기업]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를 하면, 건강보험 자격도 변경되는데요. 직장을 다닐때는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로 본인의 급여를 기준으로 건강보험료를 납부했었지만, 직장을 퇴사하면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을 상실하게 됩니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을 상실하면, 지역가입자가 되거나, 가족 중 다른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가 될수 있습니다. 퇴사후 건강보험을 처리하기 위해 가장 유리한 방향은, 다른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가 되는 건데요, 피부양자가 되기 위해서는 소득, 재산 등이 일정한 조건에 맞아야 하기 때문에, 가족 중에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피부양자가 될수 있는 건 아닙니다. (피부양자 조건 확인해보세요) 특히, 퇴사자 본인 명의로 고가 주택, 임대용 주택이나 상가를 가지고 있다면, 피부양자가 되기는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일 피부양자 자격에 맞지 않는 상황이라면, 건강보험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는데요, 지역가입자가 되면, 보험료가 직장가입자였을 때 보다 훨씬 많이 부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급여를 기준으로 보험료가 산출되지만, 지역가입자의 경우 가입자 세대의 소득, 재산, 자동차에 대해서 보험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세대가 보유한 소득, 재산 등이 많은 경우, 보험료가 직장가입자일때보다 많이 부과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 지역건보료 폭탄 맞게 되는 겁니다.

요즘은 아무 준비없이 갑작스럽게 퇴사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퇴사만으로도 당장 가정 경제에 큰 충격인데, 여기에 지역건보료까지 폭탄을 맞게 된다면, 부담이 정말 크게 되는데요. 이런 갑작스런 지역건보료 폭탄을 그나마 방지해 주기 위해서, 임의계속가입 제도가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은 직장을 퇴직한 후에도 기존에 직장가입자였을 때 납부하던 보험료 수준의 금액을 건강보험료로 납부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인데요, 임의계속가입을 적용할 경우, 임의계속가입자의 보험료는, 퇴사전 직장에서 받은 최근 1년간 급여 평균액에 직장가입자 보험료율을 적용해서 계산된 보험료에서 50% 금액을 납부하게 됩니다. 직장가입자였을때 보험료와 거의 동일한 금액을 내게 되는 겁니다.

#임의계속가입, #지역건보료, #보험료,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 #맞벌이, #임대소득, #외벌이, #퇴사자, #퇴직자, #피부양자

외국인 재외국민 건강보험 당연가입(의무가입)에 대해 정확히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응답하라! 건강보험! 시간에서는 외국인, 재외국민 건강보험 당연가입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언제부터, 어떻게 가입이 되는지 영상을 보시고 확인해주세요.

* 진행자: 유재환, 이수진
* 게스트: 외국인등건강보험제도개선추진단 김철우 팀장

★ 건강보험에 대한 상담은 고객센터 1577-1000을 이용하세요!
★ 국민건강보험 소셜미디어에 가시면 대단한 정보와 이벤트가 팍팍!

①▶국민건강보험공단 블로그
http://blog.daum.net/nhicblog
http://blog.naver.com/nhicblog

②▶국민건강보험공단 유튜브
https://www.youtube.com/nhicsns

③▶국민건강보험공단 티스토리
http://nhicblog.tistory.com

④▶국민건강보험공단 페북
http://www.facebook.com/nhis.korea

⑤▶국민건강보험공단 카카오스토리
http://story.kakao.com/ch/nhis

⑥▶국민건강보험공단 트위터
http://twitter.com/nhis_kr

팟빵 팟캐스트 음성 URL
http://www.podbbang.com/ch/16413?e=23068072

#건강e쏙쏙 #국민건강보험 #외국인재외국민당연가입

2021년 건강보험료 폭탄 터진다. 자영업자 등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줄이는 7가지 방법 (건강보험료피부양자)(건강보험료임의계속가입)

#건강보험료인상#건강보험료줄이는방법#건강보험료임의계속가입#건강보험료폭탄#건강보험료피부양자#건강보험료산정기준#건강보험료조회#건강보험료계산#지역가입자건강보험료#건강보험료피부양자조건#건강보험료조정신청#건강보험료상한액#건강보험료얼마

ㅇ은퇴/퇴직자는 물론 자영업자 등 지역가입자에 대한 건강보험료 폭탄이 터졌습니다.
ㅇ 2021년 건강보험료가 2.89%인상됩니다.
ㅇ 장기요양보험료는 12.4% 인상됩니다.
ㅇ 부동산 폭등으로 인한 공시지가 상승으로 건강보험료 부담이 더 늘어날 겁니다.
ㅇ 2천만원 이하의 임대소득과 금융소득에도 건강보험료가 부과되어 건강보험료 폭탄이 우려됩니다.
ㅇ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부과대상, 부과체계 및 산정기준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ㅇ 특히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부과대상 및 산정기준을 상세히 살펴 봤습니다.
ㅇ 은퇴/퇴직자, 개인사업자(자영업자, 프리랜서, 강사 등)와 같은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7가지를 정리했습니다.
ㅇ 가족 중 직장가입자가 있으면 피부양자로 등록하십시요
ㅇ 퇴직 후 건강보험료가 직장다닐 때 보다 늘었다면 임의계속가입을 하십시요
ㅇ 가능한 재취업을 통해 직장가입자로 등록하십시요
ㅇ 퇴직 후 연금소득의 비중을 높이십시요 (기초연금 상충관계 유의)
- 연금소득은 30%만이 건강보험료 부과대상 (사적연금은 부과대상에서 아예 제외)
ㅇ 퇴직 후 금융재산의 비중을 높이십시요 (기초연금 상충관계 유의)
- 금융재산은 건강보험료 부과대상에서 제외
ㅇ 자동차를 처분하거나 소형차로 바꾸십시요
ㅇ 소득이나 재산이 줄었을 떈 즉시 건강보험료 조정신청을 하면 건겅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의료보험가입여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84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oy2b25smrdh5gowa.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