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몸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포스트잇 조회 1회 작성일 2021-06-21 17:11:54 댓글 0

본문

[114회] ‘밀가루’가 이럴수가! 세가지만 알고 먹어요! / KBS뉴스(News)

최근들어 특정 식재료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내 몸에 맞다, 그렇지 않다를 스스로 판단하기도 하고 건강 정보를 통해서 확인하기 쉬워졌기 때문일 수 있는데요.

제 2의 주식이라 불리는 ‘밀가루’도 예외가 아닙니다. 쌀이 귀할 때 사랑을 받았던 밀가루지만 비만과 당뇨 등의 이유로 밀가루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정확히는 일부에서 보고된 글루텐이라는 성분에 대한 면역반응 때문인데요. 하지만 밀가루 자체가 몸에 안좋다는 말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애란의 알약톡톡, 이번 시간은 밀가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분당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이동호 교수와 함께 합니다.



Q. 쌀이 주식이라고는 하지만 제2의 주식이라 불리는 것이 있죠. 바로 밀가루인데요. 밀가루란 어떤 것인가요?

-밀의 껍질부분을 제거한 후 분말상태로 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빵이나 국수, 과자 등 여러 종류의 식품으로 활용이 되고 있고 주요한 탄수화물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Q. 탄수화물 공급해주는 것과 더불어 밀가루는 우리 몸에 들어와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요?

-탄수화물 공급원으로 에너지대사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그밖에도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을 우리 몸에 공급하기도 합니다.

Q.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도 뭐든지 과하게 먹으면 안 좋을텐데요. 견과류나 과일도 얼마만큼 먹어라-하는 기준이 딱 정해져 있는데 밀가루도 하루 적정 섭취량이 따로 있을까요?

-밀가루의 1일 적정 섭취량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열량을 공급하기 위해 하루 1~2번 정도 밀가루로 만든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신체기능에 커다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몇 번을 먹느냐가 아니라 다양한 음식과 함께 먹는가 입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밀가루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그런데 놀랐던 것이 밀가루에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건데요. 단백질 중에서도 글루텐 단백질이라는 것이 있더라고요. 이건 어떤 단백질인가요?

-글루텐은 밀가루 반죽을 더욱 쫄깃쫄깃하게 만드는 단백질로 그 자체가 나쁜 물질은 결코 아닙니다. 글루텐은 단백질의 한 종류로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유전적으로 글루텐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글루텐에 대한 면역반응이 일어나 복통, 설사,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을 셀리악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에서는 아직까지 셀리악병에 대한 문제가 없는 실정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딱 한 명의 셀리악병 환자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Q. 한국인에는 셀리악병에 대한 문제가 없다고 하셨는데... 정말 한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정말 안심해도 되는 건가요?

-셀리악병은 HLA DQ2 라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물론 중국 일본 사람들에게는 이 유전자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그런데 보면 실제로 밀가루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거나, 설사를 하는 분들이 주위에 분명 있거든요? 이건 어떤 건가요?

-그런 분들이 밀가루 음식만 드시는 건 아닙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일으키는 음식은 밀가루 외에도 정말 많습니다. 실제로 장에서 발효가 많이 되는 음식을 먹으면 소화장애가 잘 발생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런 만큼 밀가루 음식을 먹고 소화장애가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정말 밀가루 음식 때문에 소화장애가 발생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음식이 원인인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글루텐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지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다는 글루텐 프리 식품이 요즘 많이 나왔는데요. 실제로 글루텐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는 분이나 아니면 그렇지 않은 건강한 분들 글루텐 프리 제품을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밀가루 #글루텐
paulauster h : 글루텐이 자체가 분해도 되지 않고 몸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수입산 밀가루 같은 경우는 물 건너 오면서 표백제와 방부제가 많이 들어 갑니다 그러니 몸에 좋을리가 없죠 밀가루 자체가 성질이 찹니다 체질에 안맞는 분은 배앓이도 하고 설사도 물론 소화도 안되구요
우리대한국민 : 빵, 라면없이 어케삼? 치킨 크리스피도 다 밀가루일텐데.
Jaeseung Lee : 내용이 참 어이없다.. 지금 기준으로는 무조건 줄이는게 답인데...뭐 저 당시에는 그럴 수도 있겠으나.. 잘 모르면서 괜찮다는 식으로 말하는 모습이 휴~~ 더부룩한게 밀가루가 아니라는 식으로 까지 말하고 하루 정량이 없다는 말을 하다니..이런 영상은 삭제해야함
changmin han : 글루텐이 문제가되는 셀리악병이 한국에서는 발병 사례가 1명 뿐이라고????
그럼 많은 소위 전문가라는 자들이 밀가루의 글루텐이 독극물이라고 선동하는 가짜 전문가들이 이토록 많은 이유가 뭐일까????
아무 근거 없이 무슨 자신감으로 국민을 속이는것인가????

남아도는 쌀을 소비시키기 위해 경쟁 곡물인 밀가루가 독극물이라고 공갈 치는것인가???
같은 탄수화물인데 쌀은 무슨 건강 식품이라도 되는것 처럼 공갈 치는것을 보니 매우 의심 스럽다.
Gary Buan : 먹어야 좋은 음식도 먹지 말아야 할 음식도 차고 넘치는 세상! 요지부동으로 각기다른 의견들이 차고 넘치는 세상! 사람들의 몸이 다르듯이 자기에게 맞는 음식으로 소량으로 운동으로 잘 알아서 유지하면 그것이 정답 아닐까요? 박사 의사들이 하는 소리 다 내 몸에 맞추려면 스트레스가 나무 심해져요.

[황성수TV] 밀가루도 식물성 식품인데 왜 좋지 않나요?

밀가루도 식물성 식품인데 왜 좋지 않느냐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밀가루는 대부분 수입되기 때문에 많은 약품 처리를 거치게 됩니다. 또 밀을 가루로 만드는 과정에서 몸에 좋지 않은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http://healingschool.kr/8012
MBC 목숨걸고 편식하다 황성수의 고혈압, 당뇨, 비만, 만성신부전증 탈출학교 '황성수힐링스쿨' 현미채식으로 건강을 되찾는 비결을 소개합니다. http://healingschool.kr/ 문의 02-535-7626
Joonsik WON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루인스텔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hj J : 식도염때문에 식이조절중인데요 밀가루가 안좋은것중에 하나가 글루텐때문이잖아요 글루텐이 반죽할때 생기는 성분이라던데 제료와 상관없이 반죽해서 쫀득해지면 생기는 물질인가요? 쌀국수나 찹쌀떡 당면에도 글루텐성분이 있나요
폭주사시미 : 현미 잡곡을 물에 74시간 발효해서 먹는데 이것도 당뇨환자에 안 좋읍니까?
Destiny Choi 예도러블 (bearstar1215) : 유익한 영상 잘 보았습니다. 그럼 발효 음식이 몸에 해롭다는 말씀이신가요?

이런 증상 있다면 당신은 절대 '밀가루'를 먹어선 안됩니다


KIM justin : 굶어죽으라는건가 ㅜ ㅜ
유리 : 어느 순간부터 밀가루로 끼니 때우면 잠도 못잘 정도로 손가락 관절 통증이 심해져서 끊었어요
밀가루 섭취가 문제인건 대충 알고있었는데 글루텐불내증 때문이었나보네요..
강훈 : 검은밥 몸좋아진다고 입맛이 없어서 배아프고 이상하다
진돗개 : 난 밀가루 끊엇을때 장점 보고나서 한번에 딱 끊어지던데
풍운아 : 난 아무렇지도않은데

... 

#밀가루몸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07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oy2b25smrdh5gowa.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